티스토리 뷰
목차
목차
1. 불안이란?
2. 불안의 구성 요소
3. 불안의 종류
4. 학습과 수행, 인지 과정에 영향
5. 흥미란?
6. 흥미의 유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학습 동기요인 중 불안과 흥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불안
1) 불확실한 결과를 가져오는 상태에 대한 불편한 감정과 염려를 말합니다.
2) 불안의 구성 요소
- 걱정 : 불안의 인지적 측면으로서 어떤 상황을 다룰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당혹스러운 생각과 믿음을 포함합니다.
- 정서성 : 불안의 정서적인 측면으로서 근육의 긴장, 심장 박동 수의 증가와 같은 생리적인 반응을 포함합니다.
3) 구분
- 상태불안 : 수학문제를 풀 때, 어렵기로 악명이 높은 과목의 시험에 대해 생각할 때와 같이 특정한 자극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불안입니다.
- 특성불안 : 과목의 종류나 상황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항상 불안을 느끼는 것입니다.
4) 학습과 수행, 인지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 심리학자들은 각성이 학습과 수행에 영향을 주며, 최적 수준의 각성이 학습과 수행을 최대화한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 쉬운 과제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각성에서 수행이 최대가 되고, 어려운 과제는 비교적 낮거나 중간 수준의 각성에서 수행이 최대가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촉진적 불안 : 높은 수준의 불안이 쉽고 자동화된 과제의 수행을 향상시키는 것
- 방해적 불안 : 높은 수준의 불안이 어려운 과제의 수행을 방해하는 것
(2) 불안은 개인이 과제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며, 불안의 인지적인 측면인 걱정은 효과적인 인지 과정을 방해하게 된다.
- 어떤 학생들은 시험을 치는 상황에서 극심한 불안을 느끼고 이때문에 낮은 성취를 가져오는데, 이는 학생들이 시험의 평가적인 면을 염려하기 때문이다.
(3) 방해적 시험불안을 가진 학생들에게는 그들의 학문적 실패에 대한 이력을 점검하여 특별한 처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흥미
- 내적 동기의 한 형태로 보통 긍정적인 정서는 흥미를 수반합니다.
- 사람은 어떤 활동에 흥미를 가졌을 때 학습 목표를 세우게 됩니다.
- 필요한 정보에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 어떤 주제에 대해 흥미를 가진 사람은 그 주제에 대하여 인지적으로 보다 활발하게 참여하고 유의미하고 정교화된 학습을 합니다.
- 과제에 대한 흥미는 학습을 한 것을 보다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게 해 주고 후속학습에 영향을 줌으로써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합니다.
1) 흥미 유형
(1) 개인적 흥미
- 스포츠, 장난감, 곤충에 대한 관심과 같이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것, 개인이 선택하는 데 일관된 패턴을 보입니다.
-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어떤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영향을 줍니다.
- 다양한 주제와 활동에 대한 선행 경험에서 발생하는 것인데, 대상에 대한 초기의 상황적 흥미가 개인적 흥미를 향상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흥미와 지식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 어떤 분야에 대한 개인적 흥미는 그 분야에 대한 보다 많은 학습을 유도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증가된 지식은 보다 많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2) 상황적 흥미
- 새롭거나, 독특한 것, 놀라운 것과 같은 어떤 상황에 의해 유발되는 것입니다.
- 주의집중을 하도록 하는 것에 영향을 줍니다.
- 죽음, 파괴, 위험, 사랑과 같이 인간의 본성과 관련된 주제는 상황적 흥미를 증진시킵니다.
- 새롭고 차별화되며 예측할 수 없는 주제들은 흥미를 유발시키며 높은 활동 수준과 정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